top of page
What is WEB 3.0?
“The future is already here. It's just not evenly distributed yet”
2024.07.25
블록체인 기반 자산은 차세대 자산으로 간주되며 웹 3.0 환경은 마케팅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 이에 많은 브랜드들이 블록체인 관련 기술을(예: AI,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, 시맨틱 웹, 사용자 중심 기술인 AI 검색 엔진, P2P 등)도입하고 있습니다. 더 나아가 고객들은 브랜드에게 신뢰를 강력하게 요구 하고 있으며 이는 고객이 블록체인 기반 애플리케이션 사용 의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.
본 페이지 에서는 웹 3.0 환경을 둘러싼 트렌드를 살펴봄으로써 브랜드에게 웹 3.0이 어떤 의미인지 정의하고, 활용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웹 3.0 도입의 Insight를 제시하고자 합니다.
WEB 3.0의 개념
WEB 3.0의 정의
웹 3.0는 블록체인 기반의 탈중앙화(Decentralized)된 온라인 시스템으로 주요 원칙은 ①탈중앙화, ②무허가성, ③토큰 이코노미, ④비신뢰성 입니다.
-
“현재 인터넷의 민주적 버전” - 개빈 우드, 패리티 테크 창립자, 이더리움 공동창시자
-
“빌더와 사용자가 소유하고 토큰으로 조율되는 인터넷” - 크리스 딕슨, Messari의 암호화 자산 리서치 애널리스트
-
“집단이 지배하는 보다 민주화된 인터넷으로의 패러다임 전환 - 메시리의 암호화 자산 리서치 애널리스트, Mason Nytrom
-
"퍼블릭 블록체인을 활용해 '신뢰할 수 없는' 인터넷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유형의 애플리케이션” - 샤렐 표, 체인파트너스 대표
이렇게 개별적으로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는 웹 3.0는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'새로운 기술을 기반으로 사용자 소유 경제의 원칙을 준수하는 웹 활용과 상호 작용의 진화'로 볼 수 있겠습니다.
WEB 3.0의 원칙
WEB 3.0의 히스토리
WEB 3.0은 정보경제라고 불리는 WEB 1.0, 플랫폼 경제라고 불리는 WEB 2.0로 부터 진화 해왔습니다. 이들은 인터렉션, 구성, 매체 등 다양한 측면의 변화를 이끌었습니다.
WEB 2.0 VS WEB 3.0
-
웹2.0과 웹3.0의 가장 큰 차이점은 개방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 웹2.0은 비개방형 플랫폼이며 웹3.0은 개방형 표준과ㅓ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.
WEB 3.0의 장점
-
블록체인 기술 기반: 웹3.0은 보다 논리적인 웹 입니다 (예: 시멘틱 웹 semantic web)
-
이더리움이 기본 프레임 워크: 웹3.0은 탈중앙화앱을 위한 길을 열었습니다.
-
기존 웹 보다 더 안전하고 해킹 가능성이 적습니다.
-
암호화폐를 기반으로 자립형 토큰경제를 촉진했습니다.
-
ledger시스템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정보가 공유됩니다.
WEB 3.0의 향후 사용전망
웹3.0은 웹2.0에서 전환된 것이 아닙니다. 웹2.0 세대가 아직 끝나기 않았기 때문입니다. 완전히 전환이 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. SaaS, 클라우드, ML, 디지털 혁신, 워크플로우, 라이브 스트리밍 등 지난 10년간의 모든 훌륭한 기술 아이디어를 배포하였습니다. 지금까지 엔터프라이즈 IT 지출의 10~15%, 워크플로의 20~30%가 클라우드로 이동했기 때문에 클라우드로의 전환은 아직 시작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. (ex: AI, VR 기술은 초기 열기에 비해 기술이 뒤처지면서 장기간으로 개발돼지 않았음)
웹 3.0은 웹 2.0과 완벽하게 다른 우월한 패러다임이 아닐 수 있으며, 웹 3.0과 웹 2.0은 상호 보완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.
WEB 3.0 Insight
웹 3.0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세요
-
웹3.0은 초기 단계이지만 이미 광범위하고 대대적인 도입이 진행 중입니다.
-
웹3.0 생태계는 웹 2.0 환경에서 더 많은 기술 스택으로 확장되며 현재 웹 2.0과 웹 3.0은 상호 보완적입니다.
-
사용자가 웹 3.0으로 도약함에 따라 브랜드는 이에 대비해야 합니다.
브랜드 내러티브로 세계관을 구축하고 주도적으로 다양한 공약들을 추구하세요
-
브랜드는 연속적인 프로젝트에서 장기 캠페인을 진행해야 합니다. (E.g. Gucci, Nike, Adidas, etc. )
웹 3.0의 핵심 개념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최신 정보 얻으세요
-
브랜드는 블록체인 관련 기술을 기반으로 차세대 및 향후 개발될 암호화폐 월렛, 메타버스, NFT, DAO 운영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.
-
기술 발전과 다양한 산업의 수용에 따라 각 개념의 방법/접근/활용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이를 주시해야 합니다.
WEB 3.0 Contents
EJP의 Insight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이나 제안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주소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.
bottom of page